커뮤니케이션 컨텐츠

대인관계커뮤니케이션

구성원의 참여를 기반한 변화를 이끌어 내는 커뮤니케이션

복잡한 관계 속에서 각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
성과의 지름길로 가는 열쇠! 강력한 포인트를 전달합니다.

나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일까?

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을 통하면 그 해답의 열쇠가 눈앞에 나타날 것입니다.

프로그램 특징

슐츠의 FIRO-B 진단

다양한 사례 구성을 기반하여 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

1 : 1 코칭 및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TOOL 제공

모듈명 내용
역할인식
  • Opening
    • 강사소개 및 icebreaking
    • 관계를 중시했던 우리의 환경?
    • 왜 어려운 걸까? 인간관계의 비밀
  • 감정스캔
    • 자기 인식 스킬 향상
    • 감정 인식의 진정한 파워
  • 역할 인식(role perception) Cross check
    • 조직 내 나의 역할, 기대역할 찾기
    • 나 VS 상대방에 대한 기대역할
    • 더 나은 관계 향상을 위한 역할 정립
대인관계를 통해
알아보는 인간관계
  • 대인관계욕구&행동성향진단
    • 소속·통제·정서 욕구로 인한 대인관계 이해
    • 표출(expressed)행동과 기대(Wanted)행동의 이해
    • FIRO-B를 통한 점수 이해
  • 진단결과 디프리핑 및 자기 이해
    • 포기할 수 없는 욕구, 스트레스가 되는 욕구
    • 조직 내에서 역할,상황,욕구에 대한 통합적 사고 및 성찰
    • 더 나은 조직생활을 위한 상호보완성
협업
How to?해결
  • 조직성과를 위한 협업_Teamship
    • 상대의 약점보다 강점에 집중해라
    • 일방적 소통에서 오는 오해와 능력 저하
  • 관계개선 커뮤니케이션 1.
    • 관계 유형을 알고 다름을 인정하는 커뮤니케이션
    • 상처 받지 않고, 상처 주지 않는 NVC 대화법
  • 관계개선 커뮤니케이션 2
    •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과 기법들

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

조직에서 일어나는 마찰을 줄이는 솔루션

조직 내 갈등은 항상 존재한다. 갈등관리를 통해 구성원들의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고
생산적인 에너지를 만들어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

일이 척척 진행되나요?
엉망진창으로 굴러가나요?
모든 일엔 사람이 중심입니다

조직 내 갈등이 해결되면 똑똑하게 일하는 방법이 보입니다.

프로그램 특징

갈등 원인에 따른 해결법

다양한 사례와 실습을 통해 우리 조직만의 맞춤 프로세스 설계

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갈등 유형 진단 및 1:1 코칭 제공

모듈명 내용
갈등의 이해
  • Opening
    • 강사소개 및 icebreaking
    • 갈등을 관리한다?
  • 갈등이란?
    • 개인적 , 조직적 갈등 관계 이해
  • 갈등의 오해와 진실
    • 갈등은 좋은 것 ? VS 갈등은 나쁜 것?
    •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라
원인별 갈등 관리
  • 발생의 원인을 찾아라
    • 선택갈등 : 내적 갈등 VS 외적 갈등
    • 접근 – 접근 / 회피 – 회피 / 접근 –회피 갈등/li>
  • 갈등 유형 진단 및 유형별 대처방안
    • 회피형/경쟁형/수용형/타협형/통합형 진단
    • 유형에 따른 갈등상황 유연하게 대처하기
  • 우리 조직 갈등 찾기
    • 사내 갈등 징후 갈등 요소 파악
갈등 해결 커뮤니케이션
  • 보이지 않는 문제 분석
    • 갈등 사례 분석
  • 갈등해결 커뮤니케이션
    •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법
    • 인식의 차이에 따른 소통오류
    • 공감 대화법 과 적극적 경청을 통한 합의 도출

소통커뮤니케이션 [ DISC / 에니어그램 / TA ]

서로의 신뢰와 협조적인 관계를 위한 소통커뮤니케이션

나의 성격을 파악하고, 나와 타인과의 연결 속에서
서로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갈등을 파악하고 감정표현과 대화를 통해 연습하는 프로그램

인간관계의 문제가 상대방 탓이라고 생각하나요?
아니면 내 탓이라고 생각하나요?

답을 알고 있다면 타인과의 관계가 풍요로워질 것입니다.

프로그램 특징

에니어그램 유형 진단

현업의 실제사례 및 개선방안 모색

1:1 코칭 및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TOOL 제공

모듈명 내용
에니어그램을 통한
소통 커뮤니케이션
  • Opening
    • 강사소개 및 icebreaking
    • 우리에게 필요한 모습 발견하기
  • 셀프 리더의 이해
    • 셀프 리더의 개념과 전재조건
    • 셀프 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
  • 에니어그램을 통한 나 이해하기
    • 패러다임 전환 : 내면으로 부터 시작하기
  • 에니어그램 이해
    • 에니어그램이란?
    • 진단목적
    •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(KEPTI)
    • 자신의 성격유형 찾기
  • 에니어그램 유형별 특징 및 이해
    • 장 – 가슴 – 머리 중심의 특징
    • 3가지 유형별 행동 특징 찾기(W/S)
  • 9가지 성격유형의 이해
    • 장,단점 / 욕구와 두려움
    • 날개와 화살표 이해하기
    • 분열 / 통합 방향
  • 성장을 위한 변화
    • 통합으로 가기 위한 전략 세우기
DiSC을 통한
조직소통 커뮤니케이션
  • Opening
    • 강사소개 및 icebreaking
    • 우리에게 필요한 모습 발견하기
  •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
    • 유연성과 탄력성
  • DiSC 유형 개인진단
    • PPS검사 / 진단으로 나의 유형 찾기
    • DiSC유형에 따른 행동 스타일
    • 나와 타인의 다른 성향 파악하기
    • 유형별 행동 특성 및 유형별 욕구와 두려움 파악
    • DiSC로 보는 업무스타일
    • 조직 내에서 상사와 부하직원과의 대화
    • 상대와의 갈등원인 및 스타일 찾기
  • 조직구성원과 WIN_WIN 전략
    •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기
    • 서로 다른 유형간의 갈등 관리법
    • 성향에 따른 리더십 유형 및 팔로워십 유형 파악
    •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전략
    • 상호 보완점 / 팀 활동 W/S
TA(교류분석)을 통한
관계개선 커뮤니케이션
  • Opening
    • 강사소개 및 icebreaking
    • 성공하는 조직의 비밀, 커뮤니케이션
  • 조직 내 소통 커뮤니케이션
    • 개인,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영향력
    • 자신의 대화 습관 및 소통방식 객관화 관찰
  • TA 유형의 만남
    • TA 개념과 활용방법 이해
    • TA에 대한 자아구조 분석과 인간행동 이해
    • 자아상태의 유형
    • 마음 그림표 ‘이고그램’을 통한 성격,행동 유형 진단
    • ‘인생태도’진단을 통한 내면 이해
    • P-A-C 통한 유형별 대화 분석
    • TA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스킬
    • 편견을 버리고 다름을 인정
  • 상대의 Needs 파악하는 커뮤니케이션 W/S
    • Needs 파악을 위한 유형별 질문 스킬
    • 관점의 문제해결
    • 상대를 움직이기 위한 제안
  • 상대방을 내편으로 만드는 스킬
    • 가치에 대한 인식 전환하기
    • 대화 개선 실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