계층 별 교육프로그램 흐름도
본 교육과정은 일방적인 컨텐츠 전달 방식의 강의가 아닌 실습과 참여 위주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음. 조직 내에서 실제 일어나는 방식을 진단하고,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액션플랜을 실시함.
1 STEP
과정안내 및 icebreaking
사원 / 주임 교육프로그램
모듈명 |
내용 |
역할 인식 Cross Check |
- Opening
- 참석자 상호 소개 및 강사소개, icebreaking
- 더 나은 조직문화를 위한 역할 인식(role perception) 워크숍
- 직급별 설문결과 공유
- 우리의 역할? VS 우리에 대한 직급별(대리/과장/부장/차장) 기대역할
- 사원/주임 역할 명확한 정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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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RO-B진단 |
- 왜 어려운 걸까? 인간관계의 비밀
- 대인관계욕구&행동성향진단
- 소속·통제·정서 욕구로 인한 대인관계 이해
- 표출(expressed)행동과 기대(Wanted)행동의 이해
- FIRO-B를 통한 점수 이해
- 진단결과 디프리핑 및 자기 이해
- 포기할 수 없는 욕구, 스트레스가 되는 욕구
- 조직 내에서 역할,상황,욕구에 대한 통합적 사고 및 성찰
- 더 나은 조직생활을 위한 상호보완성 W/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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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 |
- 대인관계 전략 W/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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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형별 대인관계 전략 파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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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나리오 작성 및 전략 수립
-
그룹별 실전 커뮤니케이션 진행
-
상호평가 및 전문가 피드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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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MART WORT 1 |
- 창조적 문제해결
- 창조적 문제해결 사고 기법 이해
-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 : 무작위 연상 발산법 W/S
ex) 새로운 라면 개발
- 문제해결을 위한 창조과제 선정 : 제품 or CS기획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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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분석 : 과제 관련 정보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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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결대안도출 : 창조적 사고기법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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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안선택 : 대안 선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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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안 이익 분석 : 선택 대안이 가져다줄 이익, 이점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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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안 리스크 분석 : 선택 대안이 가져다 줄 리스크 요인 및 단점 분석
- 창조과제 발표 및 토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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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MART WORT 2 |
- SMART 하게 Racing : 개선사항 도출
- 지난 1년간 조직방향에 맞는 역할 수행 이행에 대한 성찰
: 경험했던 업무 중심 / 나와 조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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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롭게 시도해야 할 것(Begi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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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 말아야 될 것 (stop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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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해도 좋은 것 추출(continue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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팀 별 공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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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업적용 액션플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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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리 교육프로그램
모듈명 |
내용 |
역할 인식 Cross Check |
- Opening
- 참석자 상호 소개 및 강사소개, icebreaking
- 더 나은 조직문화를 위한 역할 인식(role perception) 워크숍
- 직급별 설문결과 공유
- 우리의 역할? VS 우리에 대한 직급별(대리/과장/부장/차장) 기대역할
- 대리 역할 명확한 정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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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RO-B진단 |
- 왜 어려운 걸까? 인간관계의 비밀
- 대인관계욕구&행동성향진단
- 소속·통제·정서 욕구로 인한 대인관계 이해
- 표출(expressed)행동과 기대(Wanted)행동의 이해
- FIRO-B를 통한 점수 이해
- 진단결과 디프리핑 및 자기 이해
- 포기할 수 없는 욕구, 스트레스가 되는 욕구
- 조직 내에서 역할,상황,욕구에 대한 통합적 사고 및 성찰
- 더 나은 조직생활을 위한 상호보완성 W/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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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략적 커뮤니케이션 |
- 경청매트릭스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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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청의 단계적 수준파악 / 자기 중심적 경청
-
[Activity] Qlay (Question+Pla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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협업 마인드 셋 |
- 협업에 대한 이해
- 협업이란? (협업의 정의와 중요성)
- 협업을 방해하는 3가지 요인 파악
- 경로의존효과, 침묵효과, 사일로 효과
- 협업을 위한 팔로워십
- 상사를 이해하라(개인/조직리더/업무스타일 측면)
- 상사관계를 위한 자신의 강·약점 파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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협업의 꽃 (회의 Facilitation SKIll) |
- 협업 퍼실리테이션 Overview
- 협업을 위한 합의적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방법론
- 퍼실리테이션 프로세스 디자인
- (1)도입하기, (2)도출하기, (3)분류하기, (4)결정하기
- 퍼실리테이션의 도구들
- 아이디어 도출 도구, 아이디어 분류 도구, 아이디어 결정 도구
- 실제 조직/팀/개인 이슈 토론 실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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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업적용 액션플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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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장 교육프로그램
모듈명 |
내용 |
역할 인식 Cross Check |
- Opening
- 참석자 상호 소개 및 강사소개, icebreaking
- 더 나은 조직문화를 위한 역할 인식(role perception) 워크숍
- 직급별 설문결과 공유
- 우리의 역할? VS 우리에 대한 직급별(대리/과장/부장/차장) 기대역할
- 과장 역할 정립 : 중간관리자
|
FIRO-B진단 |
- 왜 어려운 걸까? 인간관계의 비밀
- 대인관계욕구&행동성향진단
- 소속·통제·정서 욕구로 인한 대인관계 이해
- 표출(expressed)행동과 기대(Wanted)행동의 이해
- FIRO-B를 통한 점수 이해
- 진단결과 디프리핑 및 자기 이해
- 포기할 수 없는 욕구, 스트레스가 되는 욕구
- 조직 내에서 역할,상황,욕구에 대한 통합적 사고 및 성찰
- 더 나은 조직생활을 위한 상호보완성 W/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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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략적 설득 스킬 |
- 상사 / 후배 유형별 설득전략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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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파일 해석 및 관점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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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사/후배를 이해하라(개인/조직리더/업무스타일 측면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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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oal: 동의하지 못해도 합의하게 하라
-
Communication : 듣기의 기술과 비공격적으로 자기주장의 기술을 가지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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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ttitude: 심리적 안정감을 조성하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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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기부여 리더십 -개인- |
- 동기부여 리더십
- 외적 동기 VS 내적 동기
- 내적 동기 3요소(자율성,관계, 유능감)
- 내적 동기 1요소 : 우리의 현재 상태 점검
- 내적 동기 2요소
- 나의 관계 조망도 점검
- 구성원의 Efficacy를 높이기 위한 실행 계획 집중
- 내적 동기 3요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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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점 기반 긍정혁명 -조직- |
- 우리 조직 현재 인식
- 우리 조직 강점 찾기
- 우리 조직의 미래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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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업적용 액션플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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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장 / 부장 교육프로그램
모듈명 |
내용 |
역할 인식 Cross Check |
- Opening
- 참석자 상호 소개 및 강사소개, icebreaking
- 더 나은 조직문화를 위한 역할 인식(role perception) 워크숍
- 직급별 설문결과 공유
- 우리의 역할? VS 우리에 대한 직급별(대리/과장/부장/차장) 기대역할
- 차장/부장 역할 정립 : 고급관리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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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RO-B진단 |
- 왜 어려운 걸까? 인간관계의 비밀
- 대인관계욕구&행동성향진단
- 소속·통제·정서 욕구로 인한 대인관계 이해
- 표출(expressed)행동과 기대(Wanted)행동의 이해
- FIRO-B를 통한 점수 이해
- 진단결과 디프리핑 및 자기 이해
- 포기할 수 없는 욕구, 스트레스가 되는 욕구
- 조직 내에서 역할,상황,욕구에 대한 통합적 사고 및 성찰
- 더 나은 조직생활을 위한 상호보완성 W/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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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인관계리더십 -권한과 위임촉진- |
- 조직에서 리더십 발휘를 위한 목표 점검
- 리더십과 관리, 효과와 효율에 대한 명확한 정립
- 팀원 육성의 중요성 및 역량 파악
- 권한 위임하기
- 효과적인 업무 배분 방법과 과정
- 업무 위임스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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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과 증진 코칭 W/S |
- 모의 코칭
- 일반 조직에서 흔히 벌어지는 코칭 상황을 실습,
스스로 현재 코칭 수준을 파악해 봄
- 코칭 스킬 Coach – go – round
- 생각을 열어주는 코칭 질문 스킬
- 성장과 개발을 끌어내는 질문 사용
- 코칭 w/s
- 현장의 코칭 이슈를 시나리오화 하여 조별로 실습
- 코치이(Coachee)의 입장이 되어 어떤 코칭 접근법이 효과적인지 체험
- 실습 내용에 대한 코칭 포인트 피드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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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과 증진 피드백 W/S |
- 피드백 스킬 PART 1
- 피드백모델 : 3F(Fact, Feeling, Forwarding)
- 피드백목적: 현재위치를 알려주고, 올바른 경로를 가도록 도와 줌
- 피드백 할 때 우리가 범하는 대표적 오류
- 피드백 스킬 PART 2
- 피드백sheet실습양식 적용
- 옳은 피드백 실천을 위한 Tip
- 개선을 위한 조언적 피드백 시 주의할 점 공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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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업적용 액션플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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